[아이티데일리] 국산 서버 개발·제조 전문기업 케이티엔에프(이하 KTNF, 대표 이중연)는 지난 11월 3일 서울 구로 ‘포포인츠 쉐라톤 호텔’에서 개최된 ‘Cloud Innovation 2023’ 세미나에 참가했다.
에이블클라우드가 주최한 이번 세미나는 “에이블클라우드의 국산 HCI 솔루션 ‘ABLESTACK’ 그리고 Eco System 솔루션” 이라는 주제로 HCI 환경 구축에 필요한 ‘VDI, 빅데이터 플랫폼, 딥파이 AI 얼라이언스, 데이터 보안 플랫폼, 가상화 네트워크, 공공클라우드 서버,스토리지’ 등의 솔루션들이 소개됐다.
이번 세미나에서 ‘공공 클라우드 환경의 혁신'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선 KTNF 홍영찬 이사는 공공 클라우드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워크로드를 수행할 수 있는 고성능 서버와 하이브리드 환경을 지원하는 HCI(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 서버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또한 KTNF 서버는 고성능을 지원하면서 에이블스토어, 뉴타닉스 HCI를 지원해 공공 및 민간에 성공적인 구축사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KTNF는 전시 부스에서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신제품 x86 서버 'KR580S2'를 선보였다. 'KR580S2'은 최신 3세대 인텔 제온 스케러블 프로세서(3rd Generation Intel Xeon Scalable Processor)를 탑재했으며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가속화를 지원해 기업의 IT, VDI 환경 등 광범위한 워크로드, 데이터 센터 및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한 고성능 서버다.
'KR580S2'는 VM웨어 레디(VMware Ready)와 시트릭스 레디(Citrix Ready), 레드핫 오픈스택 레디(Redhat Openstack Ready) 호환성 인증을 획득하여 가상화 환경에 대한 높은 신뢰성을 자랑한다. 세계 최초로 TPC AI 분야(TPCx-AI) 인증을 획득하는 등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한편 KTNF는 2001년부터 x86 서버, 보안 서버, AI·Big Data 서버 등을 자체 개발했다. 국산 컴퓨팅 산업의 활성화와 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끊임없이 국제공인인증에 도전하여 세계 서버 시장에서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