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 프로그램 등 비즈니스 전략 및 코어리지 X86서버 제품 로드맵 소개
인텔, 퓨리오사AI, 뉴타닉스, 맥스리니어 등 협력사 기술 발표
[아이티데일리] 국산 서버 개발·제조 전문기업 KTNF(이하 케이티엔에프, 대표 이중연)는 3월 19일 코엑스 마곡에서 ‘2025 코어리지 파트너 킥 오프’ 행사를 개최했다.
코엑스 마곡 스퀘어볼룸에서 개최된 코어리지 파트너 킥오프 행사장 전경.
150여명의 협력사 관계자들이 참여한 이번 행사에서 케이티엔에프는 2025년 비즈니스 전략과 코어리지 서버 제품 로드맵 그리고 파트너 프로그램 등을 소개했다. 또한 케이티엔에프와 협력을 맺고 있는 인텔, 퓨리오사AI, 맥스리니어, 뉴타닉스 총판인 다우데이타 등이 참여해 자사 제품 및 기술 현황을 발표했다.
케이티엔에프는 ‘2005 코어리지 파트너 킥 오프’ 행사에서 파트너와의 협업과 협력을 강조했다. 지금은 한 기업만으로 시장 요구를 충족할 수 없어 협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 실제 케이티엔에프는 인텔을 비롯해 이번 행사를 후원한 업체들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제품 개발뿐 아니라 제품 공급을 위한 협력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케이티엔에프는 정기적으로 지방로드쇼를 개최하면서 협력사를 모집하고 있으며, 다양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 협력사를 지원하고 있다. 실제 각종 세미나에 참여하면서 협력업체와의 시너지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인센티브 제공에 대한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케이티엔에프는 이번 행사에서 코어리지 서버의 뛰어난 기술력을 강조했다. 85명의 인력 중 전문 개발 엔지니어가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10여 개의 서버 관련 특허를 갖고 있다는 점을 그 근거로 들었다. 자체 생산 설비를 갖고 있는 국내 유일 서버업체이기도 한 케이티엔에프는 이런 기술력을 기반으로 뉴타닉스, 레드햇, VM웨어 인증 등 다양한 인증을 획득했으며, X86서버, 네트워크 보안서버, AI/빅데이터 서버, 엣지 서버 등을 비롯해 네트워크 카드를 직접 개발해 공급하고 있다. 케이티엔에프는 인텔이 최신 6세대 제온 프로세서를 발표함에 따라 이를 장착한 제품과 워크스테이션 모델로 조만간 선보일 예정이다. 이외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서버보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이어서 협력사 발표에서는 뉴타닉스의 총판인 다우데이터의 김도호 팀장이 뉴타닉스 솔루션 및 파트너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김도호 팀장은 “브로드컴의 VM웨어 인수 후 VM웨어 고객들의 불만이 높아가고 있다며 뉴타닉스가 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뉴타닉스 클라우드S/W와 통합된 KTNF 서버의 수요가 기대된다는 것이다.
퓨리오사AI 김동건 상무는 “AI 등장 이후 데이터센터 전력 사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라며 “퓨리오사AI가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맥스리니어 피나키 첸다 영업 이사는 Phanther III 데이터 압축 및 보안 표준 암호화 가속기를 소개했다. 이 가속기는 소프트웨어 디파인 스토리지(SDS) 등에서 데이터의 이동속도를 향상하고, 데이터를 이중으로 보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하드웨어 가속을 이용해 실시간 200Gbps 압축이 가능하고 CPU의 부하를 줄여 줌으로써 컴퓨팅 성능을 향상 시키는 효과도 있다. 이번 발표에서 맥스리니어는 코어리지 2U 서버에서 PoC를 통해 압축 성능은 19배 향상되고, 레이턴시는 108배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소개했다.
인텔코리아의 천종열 상무는 올해 인텔의 제품 로드맵과 제품의 개발 방향 등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지난 2월에 발표한 E-Core 제품군과 P-Core 제품군을 포함한 인텔 6세대 제품군인 제온6에 대하여 상세히 소개했다. 현재 케이티엔에프는 인텔과 협력해 P-Core를 갖춘 인텔 제온 6 프로세서를 장착한 신제품 코어리지 서버를 개발하고 있으며 올해 2분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앞서 소개된 코어리지 서버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기존 4~5세대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장착한 X86 서버 KR580S3, KR570S3 및 GPU서버 KH590S3제품 외 최신 6세대 프로세서를 장착한 신제품 KR587S4, KR577S4 서버를 코어리지 파트너사들에게 출시 전 먼저 확인하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했다.
KTNF 이중연 대표가 행사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 케이티엔에프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가 함께 했기 때문이다”며 협력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케이티엔에프 이중연 대표는 “회사 설립 이후 24년 동안 어렵다고 알려진 하드웨어 개발이라는 한 길만을 걸어왔다, 앞으로도 글로벌 업체와 경쟁하면서 하드웨어 특히 서버 분야에서 회사는 물론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힘을 쏟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지금까지 케이티엔에프가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가 함께했기 때문이다”며 협력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기사원문 보러가기 > KTNF, ‘2025 코어리지 파트너 킥오프’ 개최